세계일보

검색

“원세훈 재벌 대형 마트서 금품로비 받고 SSM 입법 저지”

입력 : 2013-06-14 14:50:37 수정 : 2013-06-14 14:50:3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민주 진선미 의혹 제기
“2007년 MB 상근특보 때 매달 500만∼600만원 수수
서울시 부시장 재직 시절엔 황보건설 공사 수주도 지원”
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13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기업체로부터 금품로비를 받고 관련법의 국회 통과를 저지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원 전 원장에 대한 검찰의 불구속 기소 결정 후 국회 국정조사를 둘러싼 여야 공방과 맞물려 원세훈 논란은 더욱 증폭될 전망이다.

진 의원은 이날 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원 전 원장은 서울시 부시장 재직 때 황보건설의 서울시 건설 수주를 지원하고 퇴임 후엔 유명 재벌 대형 마트 사장과 부부동반 제주 여행도 가고 미국 골프회동도 갔다”고 말했다. 이어 “원 전 원장은 2007년 이명박 당시 대통령 (예비) 후보의 상근특보로 보임된 후 (해당) 재벌 대형 마트 사장에게 활동비 지원을 요구했고 이모 사장은 (원 전 원장의) 행안부 장관 취임 전까지 협력업체인 설계사무소 대표를 시켜 매달 500만∼600만원의 현금을 지급하고 운전기사와 함께 에쿠스 차량을 제공했다고 한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원 전 원장은 국정원장에 취임한 후 재벌 대형 마트 연수원의 신축을 반대하는 산림청 등에 압력을 행사하고 SSM(기업형 슈퍼마켓)법의 국회 통과도 저지했다”고 주장했다. 황교안 법무장관은 “검찰이 상당히 강도 높게 수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검찰은 지난 4월 특별수사팀을 구성, 원 전 원장의 금품로비뿐 아니라 재산형성 의혹 등 개인비리 첩보를 광범위하게 수집했다. 최근 황보건설 사장을 구속하면서 원 전 원장의 개인비리 수사도 상당 부분 진척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건의 불똥이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진 의원은 또 트위터상에 국정원과 연계된 의심 아이디가 660여개이며 평균 2000명의 팔로어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정원 직원으로 보이는 대장계정과 이와 연계된 보조계정 등으로 구성됐고 자동으로 리트윗되는 프로그램도 가동됐는데, 게시글 한 개당 최소 13만명이 볼 수 있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그는 ‘문재인이 대통령이 안 되는 이유’라는 글은 500만명 이상의 트위터 이용자에게 노출됐다고도 했다.

국정원 정치개입 의혹 사건의 불길은 국정조사 시기를 둘러싼 여야의 난타전으로 번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재판 이후, 민주당은 즉각 실시를 고집하며 충돌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민주당의 수사개입 행태가 점입가경”이라며 “수사가 종결된 후 미진하다면 국정조사를 하면 된다”고 밝혔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여야가 합의한 사항”이라며 “국회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독자적인 진실 규명 작업을 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김현 의원은 보도자료에서 “국회 입법조사처에 문의한 결과 ‘재판이나 수사 중인 사건이라도 국정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고 국정조사는 그 방향과 목적이 수사 자체와는 구별된다’는 답변을 얻었다”고 거들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황 장관과 곽상도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특히 당 ‘국정원 선거개입 진상조사 특위’ 위원장인 신경민 최고위원은 “황 장관 탄핵도 검토할 것”이라며 탄핵 카드까지 거론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법무장관 흔들기는 명백한 정치공세이자 수사개입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우승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